HOME > 기획2 신교복
기획 2 신교복

서울사대부고 신교복의 특징

1-1 조정희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복이 활동하기 불편하다는 학생들의 불만에 따라 편한 생활복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우리 서울사대부고도 2020년 기준 1학년부터 생활복형 교복으로 바뀌었다. 어떻게 바뀌었는지 동복/춘추복부터 알아보자. 기존의 교복과 달라진 점은 기존 교복의 상의는 와이셔츠, 조끼, 넥타이, 재킷이었지만 신교복은 남색, 버건디 색상의 두 가지 디자인 맨투맨으로 바뀌었다. 와이셔츠는 신축성이 없고 여학생용은 허리 라인이 들어가 있어서 특히 불편함을 느꼈던 학생들이 적지 않았었는데 맨투맨으로 바뀌면서 활동성이 좋아지고 번거로운 과정이 생략되었다. 하의는 기존 교복은 여학생은 치마, 남학생은 바지였지만 신교복은 남녀 동일하게 교복 바지와 체육복 바지로 바뀌며 학교생활 및 체육 시간에도 체육복 바지를 입으며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 하복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상의는 흰 와이셔츠에 여학생은 치마나 바지, 남학생들은 바지를 입었지만 동복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불편해하던 와이셔츠가 베이지색 카라가 있는 반팔 티셔츠와 하늘색 반팔 티셔츠로 바뀌었고 하의는 교복 반바지와 체육복 반바지이다.

외투는 기존의 회색 후드집업에서 후드 끈의 색상과 마감 부분이 바뀌면서 리뉴얼되었고, 교복의 대부분이 서울대학교의 대표 색깔인 남색을 따라 교복에 새로 추가된 플리스를 남색으로 새로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