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2 신교복
기획 2 신교복

신교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설문조사 결과 분석 (2-6 명민지)

서울사대부고는 앞서가는 교육활동 중의 하나로 학교활동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용성을 부각시킨 교복으로 바꾸었고, 올해 1학년부터 착용하였다. 여러 번의 회의를 거치고, 여러 의견을 모아서 바꾼 것이지만 사람들의 생각은 다양하기에 교복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확인해보고, 향후 개선방향의 일환으로 삼기로 하였다.

교지 편집부

교지편집부는 지난 11월 5일 1, 2학년을 대상으로 신교복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총 11가지의 질문으로 이루어졌으며 4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우선 신교복에 대한 사대부고 학생들의 전반적인 반응을 알아보았다. ‘올해부터 바뀐 신교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만족한다’ 68.3%, ‘만족하지 않는다’ 31%의 답변을 통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바뀐 교복에 대해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올해부터 바뀐 신교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신교복을 만족하는 이유로는 ‘편해서’, ‘실용적이다’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반대로 교복이 마음에 들지 않는 이유는 ‘디자인이 별로다’, ‘구교복이 더 예쁘다’ 등 디자인과 색상에 관한 의견이 많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전 교복보다 편하다’, ‘교복같지 않음’ 등이 있었다.

흥미로운 것은 2학년을 대상으로 신교복을 구매하였는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사실 1학년은 신교복 구매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2학년은 이미 구교복을 착용하고 있으므로 신교복의 구매는 선택에 따른 추가구매이므로 신교복에 대한 실질적인 수요나 선호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2학년들의 신교복의 구매여부를 확인한 결과 ‘구매하지 않았다’ 45.6%, 미선택 24.4%로 과반 이상이 구매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는 당연히 예상한 결과였고, 오히려 ‘구매하였다’가 30%나 되었다는 것은 실용성에 대한 학생들의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교복과 신교복 중 선택한다면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과반수 이상인 55.6%가 신교복을 선택하였고, 그 이유로는 ‘입기 편해서’, ‘교복을 입는 시간이 단축되어서’, ‘다른 학교와 차별화 되어서’ 등이 있었다. 반면 구교복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43.2%의 학생들은 ‘학생다운 단정함이 있다’, ‘재질이 좋다’ 등의 이유를 들었다. 신교복의 선택이 비록 과반을 넘었지만, 구교복처럼 정장느낌의 교복에 대한 선호도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희망사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학교 교복과 다른 학교 교복을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편하고 실용적이다’, ‘개성이 뚜렷하다’, ‘교복의 종류가 다양하다’ 등 실용성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고, 단점으로는 ‘교복 같지 않다’, ‘촌스럽다’ 등 역시 디자인과 관련된 점들을 단점으로 답하였다. 현재 교복 이외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것들로는 ‘후드티, 롱패딩, 야구잠바, 목폴라, 기모 바지’ 등 방한 용품에 관련된 의견들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생활복 색상 변경’, ‘학교 로고 크기 변경’, ‘교복 재질 변경’ 등으로 어떻게 보면 가장 사소한 부분까지 학생들은 교복에 신경을 쓰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신교복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많은 학생들이 교복의 사소한 디테일까지 신경 쓰고 있고,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복은 단순한 생활복이 아닌 고등학교 시절의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일부라고 여길 수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심지어 구교복을 원하는 학생들도 예상보다 많아서 놀랐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소중한 의견들이 모여서 더욱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울사대부고 교복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 신교복 > < 구교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