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선농교양아카데미
천하부고 살기

선농교양아카데미

교지편집부 김서현

선농교양아카데미는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예술 분야의 교양도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읽으며 다양하게 의미를 탐색하는 사전 교육을 거쳐, 저자 초청 강연과 연계함으로써 책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학생들이 책 읽는 즐거움과 깊이 있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고 지속적으로 생활화된 독서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활동이다.

1기부터 4기까지로 나누어 각각의 기수에 맞춰 선정 도서를 읽은 후, 내부 강사이신 학교 선생님들과 중간 과제를 통해 독후 활동을 한 후, 저자 강연을 듣고 이를 종합하여 글쓰기로 정리하는 독서토론모형을 적용하여 활동하였다. 책을 읽고 그에 관한 과제를 하며 더욱 책과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보며 깊이 있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고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또한 직접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저자의 직접적인 생각과 책과 얽힌 저자의 이야기 등을 들으며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점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 독후활동만 하는 다른 학교의 독서프로그램과 달리, 저자 초청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장점이 많은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냥 좋은 일만 있지는 않았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길어지면서 아카데미의 활동 역시 계속 미뤄지게 되었고, 짧은 기간 안에 4기의 활동을 모두 완료하느라 힘든 점도 있었다. 또한 저자를 줌(zoom)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어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이 활동으로 인하여 글쓰기 실력과 깊게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많은 지식을 쌓게 되었다. 앞으로도 독서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