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로탐색 > 방송작가
진로탐색

방송작가

2-8 강민주

우리는 tv를 통해 장르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모든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잠깐 보고 지나치는 프로그램일 수도 있지만 그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중에서 방송작가에 대하여 알아보자.

방송작가는 크게 드라마 작가와 비드라마 작가로 나눌 수 있는데, 비드라마 작가는 다른 말로는 구성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구성 작가는 드라마를 제외한 그 외 장르인 교양 다큐멘터리, 예능, 라디오 등 기획과 구성하고 대본을 집필 등을 한다. 또한 섭외를 포함한 방송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구성하는 일도 하는데 어느 장르에 초점을 두는지에 따라 교양, 예능, 시사 작가로 나눌 수 있다.
방송작가는 자신의 전공과는 크게 상관이 있지는 않지만, 교양이나 다큐멘터리 등은 내레이션이 포함된 장르이기 때문에 글쓰기 능력이 중요하여 문예 창작과, 방송 극작가를 나왔다면 글쓰기 기술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그 외의 장르에서는 아이디어나 구성 능력, 섭외 능력이 더 요구된다.
방송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방송 전문 교육을 받는 아카데미에서는 미리 메인, 서브 작가 때 하는 일인 기획안, 대본 집필을 체험해보고 자신과 맞는 장르를 파악하여 방송작가가 되기도 하고 또는 선배 방송작가로 부터 인정받아 일을 함께 하며 되기도 한다.
방송작가의 위치는 입사한 지 3년 까지는 막내작가, 그 이후는 서브와 메인 작가로 나눌 수 있는데, 막내 작가 때는 피디나 선배 방송작가가 시키는 일을 하며 프로그램과 방송 시스템을 익히는 시기이다. 4년의 경력이 쌓인 이후는 서브작가로 프로그램의 대본을 집필하고 기획안 구성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본인의 실력과 PD의 선택에 따르기 때문에 메인 작가가 되는 시기는 알 수 없다.
방송 작가의 수입은 2020년 기준으로 막내 작가의 월급은 평균 180 만원부터 시작하여 경력이 쌓일수록 원고료가 올라가서 다른 직장 연봉에 비하면 상승 폭이 꽤 큰 편이다. 요즘 방송작가는 프리랜서인 경우가 많아 한 가지 프로그램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입을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한다.

현직 방송작가들에 따르면 자신의 능력과 따라 수입이 나온다는 점에서 자신을 꾸준히 발전 하도록 할 수 있고, 선택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방송을 하며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한다.

출처: 네이버,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