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로탐색 > 마케팅전문가
진로탐색

마케팅전문가

2-3 정민지

우리는 상품을 살 때 어떤 기준으로 상품을 구매하게 될까? 우리가 상품을 구매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그 상품의 ‘홍보’일 것이다. 홍보를 잘하면 잘할수록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만큼 홍보는 중요하다. 이때 홍보를 기획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전문가’이다.

우선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을 말한다. 상품의 가격, 유통, 홍보 등을 계획하는 것이 모두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전문가는 이런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마케팅전문가가 하는 일을 자세히 알아보면 첫 번째, 마케팅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을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구성한다. 두 번째는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비용 등을 고려하여 시장 경향을 파악해 제품에 대한 시장 호가를 판단하고, 특정 상품과 경쟁 상품에 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특정 상품의 가격 결정 및 상품의 확대 등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경영진에게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특정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광고 전문가와 광고 전략을 협의한다.

이렇게 마케팅전문가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도록 상품의 가격부터 광고까지 많은 것들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전문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케팅전문가가 되려면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고,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한다. 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은 따로 필요 없지만, 상품을 사게 만드는 창의력과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분석적 사고, 풍부한 마케팅 전공 지식, 통찰력, 판단력, 설득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마케팅전문가의 평균연봉은 4541만원(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으로 높지는 않은 편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기업 간 무한 경쟁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새로운 구매자를 확보하고 기존의 고객은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마케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전문가의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6%(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전망이 좋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산다고 표현할 만큼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고 양도 많다.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우리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결국 그 상품을 사게 만드는 마케팅전문가는 요즘 사회에서 매우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