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로탐색 > 가수
진로탐색

가수

1-3 이은지

가수는 대중가수·성악가수·민요가수·국악가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흔히 대중가수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대중가수는 음악을 전달하는 경로에 따라 다시 음반가수와 라이브가수로 나눌 수 있다. 음반가수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방송매체에 출연해 주로 음반을 통해 노래를 전달하고, 라이브가수는 주로 무대가 딸린 클럽이나 음악홀에 출연해 관객 앞에서 직접 노래를 부른다. 또 노래의 장르에 따라 팝가수·댄스가수·발라드가수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는 정해진 분류라기보다는 방송이나 언론사에서 편의상 사용하는 개념에 가깝다.

가수가 되는 길은 일반적으로 음반사나 음반기획사를 통해 훈련을 거친 다음, 자신이 부른 노래를 음반으로 발매하면서 시작된다. 음반을 발매한 뒤에는 매스컴을 통해 음악을 홍보하는 단계로 들어선다. 그 밖에 자신의 노래가 담긴 데몬스트레이션 테이프를 각 음반사나 기획사 또는 방송사에 보내 발탁되는 경우도 있다.

가수는 악단이나 녹음된 반주에 맞추어 공연장이나 콘서트 무대에서 대중적인 노래나 고전음악, 국악 및 가곡을 노래한다. 가수는 혼자서 활동하는 사람도 있고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활동하기도 한다. 가수는 악보를 보고 악기나 녹음된 반주에 맞추어 리듬을 확인하고 노래 연습을 하며, 음반녹음 및 제작, 방송출연, 공연이나 콘서트 개최, 각종 행사출연 등이 활동의 주를 이룬다. CF 및 영화, 드라마 등에 참여하여 곡을 부르기도 하며, 가창력과 연기력을 바탕으로 뮤지컬배우로 활동하기도 한다. 직접 작사, 작곡, 편곡까지 하는 사람도 있다. 작사, 작곡된 악보를 보고 피아노 또는 녹음된 반주에 맞추어 음반을 녹음하거나 방송국의 공연장, 각종 행사에서 공연을 한다.

가수는 뛰어난 노래실력과 청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음악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창의력을 갖추어야 한다. 끼가 필요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출 수 있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한다. 예술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 인내심, 신뢰성,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음반기획사의 신인가수 모집 공개오디션에 응모하거나 각종 가요제 입상, 혹은 자신이 직접 음반을 제작하여 발표하는 방법 등을 통해 가수가 되며, 레코드 회사나 작곡가가 운영하는 사설학원을 통해 선발되기도 한다. 대중가수의 경우 데뷔 전, 연예기획사에서 연습생으로 수 년 동안 훈련받는 것이 보편화되었으며, 이 기간에 적절한 실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음반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가수를 포함한 시각 및 공연예술가의 종사자 수는 66,000명이며, K-pop과 한류열풍으로 국내 음악 산업은 음악콘텐츠를 세계로 수출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연예기획 업무가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시스템을 통해 가수를 데뷔시키고 청소년을 비롯해 대중가수를 꿈꾸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가수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216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가수가 되기 위해서 특별한 학력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며,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실용음악과, 대중음악과에서 교육 받을 수 있고 사설 대중음악 전문교육기관에서 가수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자료출처: 지식백과, 커리어넷